삶 생활 사랑

[스크랩] 업에 대한 알아차림이 중요합니다.

벤취에서 2013. 5. 20. 20:44

                                        업에 대한 알아차림이 중요합니다.

 

 

 

불교에서 업은 가장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업에 대해 우리가 정확히 알아차림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맛지마니까야 135 업에 대한 작은 분석의 경에서 바라문 청년 또데이야의 질문을 통해 업을 정확하게 이해합시다.그럼 또데이야와 세존의 음성으로 들어봅시다.

 

 

어떠한 원인으로 차별이 있습니까?

 

바라문 청년 또데이야의 아들 쑤바가 세존을 찾아가서 여쭙니다."존자 고따마여,어떠한 원인과 어떠한 조건 때문에 인간의 모습을 한 인간들사이에 천하고 귀한 차별이 있습니까?존자 고따마여,참으로 인간들은 목숨이 짧기도 하고 목숨이 길기도 하고,질병이 많기도 하고 질병이 없기도 하고,용모가 추하기도하고,용모가 아름답기도 하고,권세가 없기도 하고,권세가 있기도 하고,빈궁하기도 하고,부유하기도 하고,비천하기도 하고,고귀하기도 하고,우둔하기도 하고,현명하기도 합니다.존자 고따마여,어떠한 원인과 어떠한 조건 때문에 인간의 모습을 한 인간들 사이에 천하고 귀한 차별이 있습니까?"

 

[세존]"바라문 청년이여,뭇삶들은 자신의 업을 소유하는 자이고,그 업을 상속하는 자이며,그 업을 모태로 하는 자이며,그 업을 친지로 하는 자이며,그 업을 의지처로 하는 자입니다. 업이 뭇삶들을 차별하여 천하고 귀한 상태가 생겨납니다.

 

 

                                                               

 

주석서에 나타난 다섯가지 업

 

전재성박사님의 주석서는 이 다섯가지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업의 소유하는 자 :신체적,언어적,정신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경향성의 업은 정신적 지속 속에서 적절한 다른 조건들이 생겨나면 결과를 초래한다.

 

2.업을 상속하는 자:업의 소유자는 과거의 업에 의해 결정되는 상속자임과 동시에 현재의 업에 의해 새롭게 바뀌어가는 상속자이다.여기서 주의할 것은 모든 존재가 과거의 업에 의해 결정된다는 숙작인의 견해(宿作因見)와 구별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3.업을 모태로 하는 자:업이라고 하는 것은 조건으로서 마치 씨앗이 적절한 흙과 습기를 만나서 발아해서 싹이 트는 것과 같다,'업은 땅이고 의식은 씨앗이고 갈애는 물기이다... 이와 같이 미래에 태어남이 있게 된다.

 

4.업을 친지로 하는 자:신체적,언어적,정신적 행위에 의해 생겨나는 업은 인과적 생성원리에 따라 윤회하는 동안 수반된다.형제,친척,친지들은 모였다가 흩어지지만 업은 기나긴 생사여로의 윤회를 함께 하는 진정한 동반자로서 친지이므로 선업을 닦아야 한다. '오랜 세월 타향을 헤매던 나그네가 무사히 돌아 왔을 때 친척들이나 친구들이 귀환을 반기듯 공덕들을 쌓고 이 세상에서 저 세상을 갈 때 공덕들이 친지들처럼 사랑스럽게 그를 반긴다.

 

5.업을 의지처로 하는 자:육체적으로 몸이 아플 때 의사를 의지처로 삼듯, 선한 업을 쌓지 못해 저열한 세계 태어났을 때 고통은 심각하므로 진정한 질병의 치료는 자신의 치유력이듯 우리의 진정한 귀의처는 선업에 관해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이어서 부처님은 상세하게 업에 대한 이야기를 자상하게 법문해 주십니다.

 

1.살생

[세존]바라문 청년이여,살아있는 생명을 죽이고 잔인하여 손에 피를 묻히고 살육에 전념하고 뭇삶에 대하여 자비심이 없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목숨이 짧은 운명으로 이끕니다.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떠나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몽둥이를 버리고,칼을 버리고,부끄러워하고,자비로워서,모든 뭇삶을 가엾게 여기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목숨이 긴 운명으로 이끕니다.

 

2.성냄

[세존]바라문 청년이여,성내고 화를 잘 내고 우울해서,사소한 말에도 화내고 성내고 노하여 저항하고,분노,미움,불만을 나타내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용모가 추한 운명으로 이끕니다.

 

바라문청년이여,화를 잘 내지 않고 우울하지 않아서,많은 말에도 화를 내지 않고 성내지 않고 노하지 않아,저항하지 않고 분노,미움,불만을 나타내지 않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용모가 아름다운 운명으로 이끕니다.

 

3.질투

[세존]바라문 청년이여,질투가 심하여 다른 사람이 이득을 얻고,존중받고,존경받고,공경받고,예경받고,공양받는 것에 질시하고 악의를 품고 질투하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권세가 없는 운명으로 이끕니다.

 

바라문 청년이여,질투가 없어 다른 사람이 이득을 얻고 존중받고,존경받고,예경받고,공경받고,공양받는 것에 질지하지 않고 악의를 품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권세가 있는 운명으로 이끕니다.

 

4.보시

[세존]바라문 청년이여,수행자나 성직자에게 음식,옷,수레,꽃다발,향료,크림,처소,집,등불을 보시하지 않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빈궁한 운명으로 이끕니다.

 

바라문 청년이여,수행자나 성직자에게 음식,옷,수레,꽃다발,향료,크림,처소,집,등불을 보시하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부유한 운명으로 이끕니다.

 

5,오만

[세존]바라문 청년이여,완고하고 오만하여,인사하더라도 인사 받지 않고 일어나 환영하더라도 일어나 맞이하지 않고, 자리를 양보하더라도 자리를 내어 주지 않고,길을 양보하더라도 길을 제공하지 않고,존중해야 할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존경해야할 사람을 존경하지 않고,공경해야 할 사람을 공경하지 않고,공양해야 할 사람을 공양하지 않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비천한 가문에 태어나는 운명으로 이끕니다.

 

바라문 청년이여,완고하지 않고 오만하지 않아,인사하면 인사 받고, 일어나 환영하면 일어나 맞이하고,자리를 양보하면  자리를 내어 주고,길을 양보하면 길을 제공하고,존중해야 할 사람을 존중하고, 존경해야할 사람을 존경하고,공경해야 할 사람을 공경하고,공양해야 할 사람을 공양하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고귀한 가문 태어나는 운명으로 이끕니다.

 

6,가르침을 묻지 않음

[세존]바라문 청년이여,수행자나 성직자를 찾아서'존자여,착하고 건전한 것들이 무엇입니까?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 무엇입니까?죄악은 어떠한 것입니까?죄악이 아닌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섬겨야 할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섬겨서는 안되는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내가 행하여 오랫동안 불익과 괴로움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그러나 내가 행하여 오랫동안 이익과 행복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이와 같이 질문을 하지 않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우둔한 자의 운명으로 이끕니다.

 

 

바라문 청년이여,수행자나 성직자를 찾아서'존자여,착하고 건전한 것들이 무엇입니까?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 무엇입니까?죄악은 어떠한 것입니까?죄악이 아닌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섬겨야 할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섬겨서는 안되는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내가 행하여 오랫동안 불익과 괴로움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그러나 내가 행하여 오랫동안 이익과 행복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이와 같이 질문을 하는 바로 이와 같은 행위는 현명한 자의 운명으로 이끕니다.

 

이와같이 업은 땅이요 의식은 씨앗이요 갈애는 물기이다고 합니다.우리는 업이라는 땅에 선업의 의식을 뿌려 갈애의 물이 아니라 자비심의 감로의 물을 뿌려야 천상세계에 난다고 합니다.

 

자신의 지금의 상황과 모습들을 잘 알아차림하여 아! 내가 과거생에 어떻게 살아왔기에 이런 상황과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구나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참회해야합니다.그리고나서 위빠사띠(지금 현재를 무상,고,무아로 알아차림하는 통찰)로 선업과 불선업을 올바로 알아차리면서 불선업은 방하착하고 선업은 불방일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좋은 운명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불교는 철저하게 업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한 보시,지계,수행 삼공덕의 출발점인 것입니다.

 

삽베 삿따 바완뚜 수키 땃따

모든 생명들이여 부디 행복하소서!

 

사두! 사두! 사~~~띠!

출처 : 근본불교대학 사띠수행공동체 & 법미선원 dhammasatimeditatidn
글쓴이 : 싸띠 진명스님 원글보기
메모 :